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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08-05-20 21: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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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디캡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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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디캡(Handicap)은 기량이 서로 다른 플레이어들이 공정한 입장에서 경기할 수 있도록 골프기량 수준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다. 통상의 경우 즉 72타로 플레이가 가능한 사람의 핸디캡은 0이며 스크래치플레이어(Scrach Player)라 하며 핸디캡이 10이내의 사람을 로우 핸디캐퍼라고 한다. 또한 핸디캡을 감안하지 않은 스코어를 그로스(Gross) 스코어라고 하며 그로스 스코어에서 핸디캡을 뺀 것을 네트(net)스코어라고 한다. 핸디캡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우선 코스에서 산출된 기준 타수를 정해서 그것을 어느 정도 웃도는 타수로 라운드할 수 있는지 평균 타수를 내보고 파(par)와의 차이가 그 사람의 핸디캡이 된다. 파와 맞먹는 실력을 가진 사람은 당연히 핸디캡이 0이며, 그 이하 40까지의 서열이 정해져 있다. 스트로크 플레어에서는 자기 총타수에서 핸디캡을 뺀 네트로 순위를 정하고 매치 플레이에서는 대항하는 두 사람의 핸디캡의 차에 해당하는 수를 1스트로크씩 특정 홀에 분산시켜야 한다. 각 홀에는 이를 위해 1에서 18번까지의 그 난이도에 따라 랭크가 매겨져 있다. 즉 핸디캡이 붙어 있는 홀은 하위자가 상위자보다 1타 많아도 무승부로 가져갈 수가 있게 된다 | 핸디캡 제도의 목적
(1) (2) |
경기자들의 현재의 기량을 자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고, 기량의 변화에 따른 수정조정 기량이 서로 다른 골퍼들이 공정한 입장에서 경기할 수 있도록 골프기량 수준을 정확하게 평가 하는 것 | 핸디캡 제도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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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 |
Standard scratch Score System (영국) |
USGA Handcap System (미국) |
핸디캡 제도 (한국) |
적용국가 |
영국, 유럽, 호주 |
미국 캐나다, 남미, 중미, 한국, 일본 |
미국USGA와 계약 승인하에 USGA 핸디캡제도 사용 | | 핸디캡 제도의 발전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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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현재 USGA 핸디캡 채용국가 오스트리아, 바하마, 벨기에, 볼리비아, 브라질, 브루나이, 캐나다, 칠레, 중국, 대만,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덴마크, 체코, 한국, 에콰도르, 핀란드, 프랑스, 독일, 괌, 홍콩, 헝가리, 아이슬랜드, 인도, 인도네시아, 아일랜드, 이스라엘, 이탈리아, 말레이시아, 멕시코,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페루, 필리핀, 푸에르토리코, 스코틀랜드, 싱가폴,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태국, 트리니다드토바고, 터키, 베네수엘라, 웨일스
1992년 세계핸디캡위원회(World Handicap Committee)결성 미국 USGA 핸디캡제도로 통합 추세임 | |
용어 |
설명 |
야데이지레이팅 (Yardage Rating) |
코스의 길이만을 기준으로하여 평가한 난이도 남자(스크래치) : 코스길이/220+40.9 / 여자(스크래치) : 코스길이/180+40.1 남자(보기) : 코스길이/160+50.7 / 여자(보기) : 코스길이/120+51.3 |
코스레이팅 (Course Rating) |
정상적인 코스와 기후조건에서 스크래치 골프를 위한 코스의 플레이 난이도에 대한 평가를 나태내는 것이다. |
형평타수제한 (Equitable Stroke Control) |
핸디캡사정을 위하여 한 홀에서 비정상적으로 많이 친 스코어를 적정한 타수로 조정하는 것 |
조정타수 (Adjusted Gross Score) |
상기 형평타수제한 등으로 조정한 그로스 타수
코스핸디캡 |
9이하 |
10-19 |
20-29 |
30-39 |
40이상 |
조정타수 |
더블보기 |
7 |
8 |
9 |
10 | |
핸디캡 디프랜셜 (Handicap Differential) |
조정타수로 조정된 스코어에서 해당코스의 코스레이팅을 뺀 수치 (조정된 그로스 스코어-USGA 코스레이팅)*113/USGA 슬로프레이팅 |
슬로프레이팅 (Slope Rating) |
코스레이팅이 스크레치 플레이어를 기준하여 난이도를 측정한 것인데 비하여 슬로프레이팅은 보기골퍼 핸디캡(남자 : 17.5-22.4, 여자: 21.5-26.4)를 기준하여 상대적인 난이도를 반영한 것이다. 슬로프레이팅 수치 : 최저 55~최고 155, 평균치 113 |
코스핸디캡 (Course Hamdicap) |
스코레치 또는 제로 핸디캡 골프수준의 플레이어가 어떤 코스에서 플레이 할때 그 코스에서 부여 받는 조정된 핸디캡. ※코스핸디캡 계산 예 : (플레이어의 핸디캡 x 그 코스의 슬로프레이팅) / 113 = 코스핸디캡(소수점이하 반올림) |
코스 핸디캡 표 (Course Handicap Table) |
어떤 코스에서 외래 플레이어들이 내장하여 플레이 할 때 그 코스의 코스 핸디캡으로 즉석 조정하기 쉽도록 미리 계산된 일람표를 만들어 둔 것(계산방법은 상기와 같음) |
디캡 스트로크 홀 (Handicap Stroke Hole) |
플레이어가 핸디캡 타수를 그의 그로스 스코어에 부여 받는 홀을 의미한다. 홀별 핸디캡은 핸디캡 위원회가 난이도에 따라 부여하며, 9홀별로 홀수, 짝수 순서로 정해진다.(예 : 아웃코스/홀수/인코스/짝수) | |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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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디캡시스템은 코스레이팅과 슬로프레이팅이 산정되어있는 골프코스에서 스크래치및 보기 골퍼의 능력차이에 따라서 달라지는 핸디캡을 서로 다른 난이도의 골프코스에대한 핸디캡적용을 공정하게 하기위한 것이다.
기존의 핸디캡시스템은 골퍼가 가진 능력을 핸디캡인덱스라는 값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 핸디캡인덱스는 난이도가 서로 다른 골프장에서의 적용되는 핸디캡을 구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이 값을 코스핸디캡이라 칭하며 골퍼의 핸디캡인덱스(핸디캡 인덱스의 정확성은 제출한 스코어카드 매수에 직접적으로 비례한다.)와 코스의 슬로프값에 따라 적용된다.
기존의 시스템에서 핸디캡을 구하는 절차
1. 산정에 필요한 스코어카드를 사용. 2. 각 스코어카드에 형평타수제한을 적용. 3. 각각 스코어에서 코스의 코스레이팅 값을 제하고 그 값(핸디캡디프렌샬)의 평균치를 산출. 4. 평균치의 96%로하여 핸디캡을 산정. | 슬로프레이팅이 포함된 시스템에서의 핸디캡을 구하는 절차 1. 산정에 필요한 스코어카드를 사용.
접수 가능한 스코어카드 매수 |
5~6 |
7~8 |
9~10 |
11~12 |
13~14 |
15~16 |
17 |
18 |
19 |
20 |
가장낮은 디프랜셜 수 |
1개 |
2개 |
3개 |
4개 |
5개 |
6개 |
7개 |
8개 |
9개 |
10개 | 2. 각 스코어카드에 형평타수제한을 적용 3. 각각 스코어에서 코스의 코스레이팅값을 제한다 4. 그값에 슬로프 평균값을 곱한다 5. 그 값에 코스의 슬로프레이팅으로 나눈 값(핸디캡디프랜샬의 평균치를 산출 6. 평균치의 96%(핸디캡 인덱스)를 구한다 7. 핸디캡인덱스에 코스의 스로프레이팅을 곱한다 8. 그값에 슬로프레이팅 평균값(113)으로 나눈값이 코스 핸디캡이 된다
이와 같이 스로프레이팅이 포함된 시스템에서의 핸디캡은 각각의 코스에 따라서 골퍼에게 적용되는 핸디캡이 다르게 된다. | 핸디캡산정
가. 핸디캡인덱스 획득 : 핸디캡디프렌샬 평균치 나. 핸디캡인덱스 사용 : 코스별 슬로프레이팅 수치적용 다. 핸디캡인덱스 최대치(슬로프레이팅 평균치 113에서) : 남자 - 36.4, 여자 - 40.4 | 핸디캡 인덱스 및 코스 핸디캡 계산
가. 핸디캡 디프렌샬 : 핸디캡디프렌샬을 다음공식에 의하여 구할 수 있다.
핸디캡디프렌샬 = (조정그로스스코어 - 코스레이팅) * 113 / 슬로프레이팅 |
EX) 조정 그로스스코어 95 코스레이팅 71.5 슬로프레이팅 125 핸디캡디프렌샬 = (95-71.5) * 113 /125 = 21.244 = 21.2 | 나. 사용될 스코어카드는 제출된 스코어카드의 33%숫자의 카드로 산정한다(최소 5매) 다. 핸디캡인덱스는 핸디캡디프렌샬 평균값의 96%로 결정된다. 라. 코스에따를 코스 핸디캡은 다음공식으로 구하여 지며 각 코스에서는 코스핸디캡표를 공시하여 핸디캡인덱스를 가진 골퍼가 쉽게 코스핸디캡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코스 핸디캡 = 핸디캡인덱스 * 코스슬로프레이팅 / 113 | 코스레이팅 / 슬로프레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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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레이팅 및 슬로프레이팅은 거리에 미치는 영향요소 4가지와 10개의 장애물 요소에 대한 각각의 점수를 부여함으로서 산정됩니다. 산정팀은 3명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홀이 끝날때마다 수치를 결정하도록 한다.
각 티잉그라운드간의 거리가 25야드 이상일 경우에는 각각 장애물 요소에 대한 평가를 따로 하여야 한다.
○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롤, 고저차, 향풍, 도그렉/강요된 선택, 해발
구르기(롤)정도 (최대값 -6~최저값 4) |
스크래치 및 보기 골퍼의 티샷한 볼이 얼마나 멀리 굴러가는가와 그것이 코스의 플레이 길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낙하지대가 오르막인가 내리막인가와 낙하지대의 굳기정도, 구른 거리에 대한 평가 : 파 3홀은 0 |
고저차 (피트 단위) |
티에서 그린까지 고도의 변화가 그 홀의 플레이 길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척도를 말한다. |
도그렉/강요된 선택 (최대치 500) |
홀에서 굴곡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코너를 가로질러 치는 것을 참작하거나 또는 플레이어의 볼 낙하 구역에서 페어웨이를 가로 지르는 워터 헤저드나 벙커와 같은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얼마다 더 길게 혹은 더 짧게 그 홀을 플레이하게 되는가에 대한 척도를 말한다. 파 3홀은 0 |
바람 |
해변 및 평야 지대 코스 그리고 바람으로부터 보호를 받지 않는 다른 코스에서 일정한 바람의 영향에 대한 척도를 말한다. |
해발 |
공기가 희박한 곳에서는 tit한 볼이 더 멀리 날아가기 때문에 표고 2000피트를 넘는 코스에서는 측정한 길이보다 더 짧게 플레이하게 된다는 사실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 샷거리 비교표
샷 거 리 |
스크래치 골퍼 |
보 기 골 퍼 |
드라이브 |
캐리 |
225 |
180 |
롤 |
25 |
20 |
합계 |
250 |
200 |
2dn 샷 |
캐리 |
200 |
150 |
롤 |
20 |
20 |
합계 |
220 |
170 |
3rd 샷 |
캐리 |
|
150 |
롤 |
|
20 |
합계 |
|
170 |
| ○ 장애물 산정요소(0 ~ 10) - 장애물에대한 평가 값은 다음표에 의거하여 산정값을 적용한다.
□ 장해물 평가 수치 요약표
수치 |
평가 |
0 |
장해물이 없음 |
1 |
장해물이 있으나 영향을 줄 것 같지 않음 |
2 |
장해물이 있으나 통상적인 플레이에 영향하지 않음 |
3 |
장해물이 평균보다 적게 영향을 준다. |
4 |
장해물이 평균적으로 영향을 준다. |
5 |
장해물이 평균보다 많게 영향을 준다. |
6 |
장해물이 평균보다 무척많이 영향을 준다. |
7~10 |
장해물이 극히 심한 영향을 준다. |
지형 |
페어웨이에서 스탠스나 라이가 경사나 작은 언덕에 의한 영향을 받는 경우 또는 그린까지의 샷을 할 때 오르막 혹은 내리막인 경우에 적용하는 고려요소다. 낙하자대 볼의 라이와 스탠스, 어프로치 샷으로부터 그린의 높낮이에 따른 난이도를 평가한다. |
페어웨이 |
스크래치 및 보기 플레이어가 그들의 2번째와 3번째 샷을 하려는 낙하지역의 페어웨이 폭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가까이 있는 나무, 해저드 그리고 러프는 “페어웨이” 레이팅을 증가시킨다. 파 3홀은 산정하지 않고 파4와 파5홀의 최저값은 1이다. |
그린목표 |
어프로치 샷으로 그린에 볼을 올리는 난이도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주요 고려사항은 그린의 크기와 경사, 모양, 굳기, 가시성과 어프로치 샷의 길이에 따라서 난이도를 평가한다. |
회복성과 러프 |
볼이 티샷의 볼 낙하 구역과 그린을 빗나가게 될 가능성에 대한 평가와 어느 한쪽 또는 양쪽을 모두 빗나갔을 경우 그 회복성의 난이도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
벙커 |
단순히 벙커 수보다는 벙커의 크기 및 목표 지경에 대한 접근성을 더 고려한다. 또 티샷과 그린에 대한 어프로치 샷의 양쪽 볼 낙하 구역 크기를 그 벙커가 얼마나 좁혀 놓는가를 평가한다. 그리고 그 영향을 미치는 벙커로부터 회복성의 난이도를 평가한다. |
OB, 심한 러프 |
경계가 볼 낙하 구역 혹은 그린 중앙에 얼마나 접근해 있느냐와 장애물 압착 현상이 있느냐의 여부에 달려 있다. 샷의 길이와 낙하지대와 그린 주변에 있는 OB나 심한 러프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난이도를 평가한다. |
워터 해저드 |
볼 낙하 구역 혹은 그린으로부터의 거리에 달려있으며 해저드가 홀에 가로 놓여 있는 경우에는 그 해저드 위를 넘어가는 플레이 사항도 포함된다. 샷의 길이, 낙하지대 중심과 그린에지에서 워터해저드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난이도를 평가한다. |
나무 |
나무크기 및 밀도, 페어웨이나 그린의 중앙으로부터의 거리, 회복성의 난이도, 홀의 길이에 따라 난이도를 평가한다. |
그린표면 |
퍼팅의 관점에서 고려한 그린의 속도와 지형과 경사도에 따라 난이도를 평가한다. 주로 고려할 요소는 그린 속도와 굴곡이다. 그린의 크기는 의미가 없다. |
심 리 |
다른 장애물들이 플레이에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난이도를 평가한다. 목표 지역 가까이에 다수의 과벌형 장애물이 위치해 있는 것은 플레이어가 심적으로 불안을 느끼게 되어 플레이어의 스코어에 영향을 미친다. | 이상과 같이 길이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과 장애물 요소들에 대한 수치를 합하여 산출된 슬로프레이팅은 스크래치골퍼의 코스레이팅과 보기골퍼의 레이팅 편차에 대한 수치이다.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다.
코스레이팅은 스크레치골퍼를 기준으로 한 난이도와 거리의 난이도를 평가한 값이다. 코스레이팅 = 전체의 홀 길이(야드) / 220(스크래치골퍼의 평균 샷 길이) + 40.9(스크래치골퍼의 평균퍼팅수) + 스크래치골퍼의 장애물 평가값
보기레이팅은 보기골퍼를 기준으로한 난이도와 거리의 난이도를 평가한 값이다 보기레이팅 = 전체의 홀 길이(야드)/160(보기골퍼의 평균 샷 길이) + 50.7(보기골퍼의 평균퍼팅수) + 보기골퍼의 장애물 평가값
슬로프레이팅은 스크래치골퍼를 기준으로 한 코스레이팅과 보기골퍼를 기준으로 한 보기레이팅을 비교 평가한 값이다. 슬로프레이팅 = 5.381 * (보기레이팅 -코스레이팅) * 5.381 : 슬로프레이팅 평균값인 113을 보기골퍼와 스크레치 골퍼의 평균스트로크 차이인 21타로 나눈값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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